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라이프/캐나다 생활정보

캐나다에서 자동차 구입하기

이번 포스팅은 저의 가족이 캐나다 밴쿠버 쪽으로 이민을 왔을 때 중고 및 신차 구입과 자동차 판매 등 여러 가지를 직접 경험한 것들에 대한 이야기예요. 

 

* 아래는 지난 7년 동안 자동차 매매 리스트입니다.

 

1. 중고차 구입-현금(한인 딜러샵 이용)

2. 신차 구입-파이낸스 이용(현지 혼다 딜러샵 한인 딜러: 친분 없음)

3. 중고차 판매-현금(한인 중고 딜러샵 이용)

4. 구입한 신차 3년 후 판매-현금(한인 중고 딜러샵 이용: 남아있는 파이낸스 넘긴 후 현금 받음)

5. 신차 구입-리스 이용(현지 혼다 딜러샵 백인 딜러: 친분 없음)

 

 

내차 아님

 

 

이민 초기에 캐나다에 도착해서 제일 먼저 목돈을 사용했던 것이 자동차 구입이었어요. 캐나다 도착 후 7일 만에 이민업체 사장님이 소개하는 한국인 중고 딜러샵을 통해 중고차를 구입했습니다. 또한 그곳에서 한국 보험브로커한테 자동차 보험도 가입했고요. 제 가족의 경우 캐나다에 지인이 한분도 없었기에 이민업체 사장님의 소개에 전적으로 의지했지요. 초기 이민하시는 개인이나 가족의 경우 캐나다에 믿을만한 지인이 있을 경우 초기 정착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주택구입이나 집 랜트, 자동차 구입, 자녀학교, 구직문제 등등 수없이 많은 해결해야 할 도전들을 영어가 원활해도 다른 나라인지라 일을 처리하는 방식의 차이 때문에 쉽지 않은데, 영어가 부족할 경우에는 정말 미~쳐버립니다.

 

 

 

Picture by https://www.theglobeandmail.com/

 

 

 

제일 좋은 자동차 구입 방법은 가족 혹은 친구가 캐나다에 계셔서 자동차 구입시 도움을 받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고요. 또한 많은 한인 이민자분들이 교회에서 만난 분들에게 많이 물어보기도 하십니다.

 

이민 오시기 전에 인터넷으로 이미 조사를 하셔야 하고 고민하셔야겠지만 일부 인터넷에 올라온 정보들은 "... 카더라" 정보가 많기 때문에 신중하셔야 해요. 심지어는 캐나다 현지 한인 분들한테 자동차 관련해서 물어보아도 비슷한 말씀들을 하십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들이죠- "한국 자동차 딜러샵은 믿을 만하다", "백인 딜러들은 평균 자동차 한 대에 몇천 달러를 남겨 먹는다", "한국 딜러가 더 많이 해 먹더라", "새 차를 구입한 줄 알았는데 누가 조금 탄 차더라" 등등 수많은 스스로 경험하지 않은 내용들이 많습니다.

 

 

 

 

 

 

제가 나름대로 자동차를 사고팔 때 경험한 노하우는 적어도 같은 메이커에 대해서 3군데 딜러샵에서 견적을 의뢰하시라는 거예요. 같은 차종에 같은 옵션을 의뢰했는데 각각의 딜러분들마다 제시하는 차값이 다 다르죠! 확실하게 다릅니다. 또한 꼭 한국 딜러분께 견적을 의뢰해야 저렴한 가격을 받을 수 있다? 이 물음에는 개인적으로 약간의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가 조금 부족하시다면 영어부분만 도움을 주실 분을 찾아서 결정은 당사자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겠다고 마음을 먹으셨다면 우선 새 차 혹은 중고차, 메이커, 구입 방법(현금, 파이낸스, 리스)을 결정하시고 메이커 홈페이지에 가셔서 원하시는 차종의 모델에 대해서 가격을 확인하시고 각 지점의 딜러에게 견적을 받으세요, 그리고 그 견적 이외에 추가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추가 비용이 있는지 꼭! 물어보세요. 그리고 만약 매장에 가셔서 견적서 이외에 다른 옵션에 대해서 딜러가 이야기한다면 잘 꼼꼼히 확인한 후 선택하세요. 이때에 만약 그 딜러가 제안한 옵션에 대해서 잘 모르시겠으면 그냥 모른다고 하시고 생각을 좀 더 해야 할 것 같다고 하시면 됩니다. 그냥 Yes 하시면 나중에 예상 몹했던 금액이 종종 포함되어 나오지요.

 

 

 

 

 

 

이제 자동차 구입을 다 완료하셨으면 보험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보통 메이커 딜러샵(혼다, 도요타, 기아, 현대, 아우디, 밴츠, BMW... 등등)에는 보험브로커도 함께 있는데 그 사람한테 가입을 하셔도 되고 아니면 한국분들 중에 보험중개인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니 보험은 내가 아는 사람한테 가입하겠다고 말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한인 혹은 알고 계신 보험중개인에게 전화하셔서 이야기하시면 서로 알아서 처리해요. 보험가입 할때 중개인이 한국에서의 무사고 관련(보통 무시고 10년-보험료 할인받으려고 제출해요)해서 서류를 요구하면 한국 보험사에 영문으로 의뢰해서 제출하시면 돼요. (이 증명서는 미리 준비해서 가세요.)

 

구입해서 잘 타시다가 다른 차로 바꾸시거나 그냥 판매를 원하시면 딜러샵이나 한인 혹은 현지인 중고샵에 얼마까지 줄 수 있는지 문의하시면 돼요. 우선 타시던 차량을 그냥 현금을 받고 판매를 하시려면 여러 군데 문의해서 좋은 가격으로 견적을 주는 곳에 판매를 하시면 되고요. Trade-in 즉, 타시던 차를 넘기고 다른 차로 구입하는 경우인데 보통 같은 메이커 딜러샵으로 가셔서 문의하시면 그 자리에서 넘기는 차량 가격을 알려주고 더 페이해야 할 금액을 알려줍니다. 이 경우에도 미리 여러 군데의 견적을 의뢰하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