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라이프/캐나다 유학 정보

캐나다로 유학보내기-공립? 사립? 어떤 학교가 좋을까?

<우리 아이 캐나다로 유학보내기>

공립학교? 사립학교? 어떤 학교가 좋을까?

picture by Pexels.com

 

자녀의 캐나다 유학을 고민하시는 부모님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것들중 우리 아이를 공립과 사립 학교중 어느 학교로 보내면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이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유학생의 경우는 공립이든 사립이든 둘다 학비를 지불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별 차이점이 없습니다. 하지만 캐나다 BC주의 일부 사립학교는 기독교 재단으로 이루어진 학교들이 많습니다. 또한 이런 사립학교들은 교복을 입고 각 학교마다 가지고 있는 학칙에 따라 생활하게 됩니다. 

캐나다의 영주권자, 시민권자의 경우 공립학교는 무료로 다니지만 본인 선택으로 사립학교를 다닐 경우 학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공립학교 1년 학비는 대략 CAD $13,000~ $15,000 사이 입니다. (유학생의 경우)

그렇다면 왜 캐나다에 사는 현지 영주권자, 시민권자들중 일부 학부모들 또한 무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공립학교를 포기하고 사립학교로 자녀를 보낼까? 

일단 사립학교의 학비를 살펴보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사립학교를 선택할까요?

 

첫번째로 사립학교는 공립학교에 비해 학생수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공립학교에 비해 사립학교의 경우, 한 선생님이 관리해야하는 학생의 수가 적습니다. 그만큼 선생님들은 아이들한테 관심을 더 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유학 초기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잘 관리해 줍니다. 

두번째로는 공립보다 다양한 학교활동들이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초기 유학생의 경우 영어 문제 때문에 학교나 친구들과 어울리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하키클럽, 합창단 활동, 밴드활동등에 참여하여 자연스럽게 아이가 친구와 학교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물론 공립학교 또한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하지만 사립학교의 경우 더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캐나다의 모든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일명 “Bullying”이 철저히 관리됩니다.

캐나다의 학교규칙은 굉장히 엄격하게 처리하기 때문에 걱정할 정도는 아니지만 사립학교의 경우 교장선생님과 담임 선생님의 관리하에 보다 철저하게 관리됩니다. 

마지막으로 사립학교들의 일부재단은 유치원부터 12학년 (고3) 까지 모든 학년을 하나의 캠퍼스에서 다닐 수 있기 때문에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의 송도, 제주도등의 일부 국제학교들도 이와 비슷하게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럼 공립학교의 교육이나 방과후 활동은 그 수준이나 다양성에서 현저하게 사립학교의 그것보다 못할까? 

일부 캐나다 현지 학부모님들중에 처음에는 자녀들을 사립학교로 보냈지만 다시 공립학교로 전학시킨후 별다른 차이를 못 느꼈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공립학교로 전학 후 아이가 별 어려움 없이 학교생활을 잘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유학을 고민하고 계획중인 학부모님들께서는 어떻게 학교를 선택해야 할까요? 우선 학부모님들께서는 자녀의 성향을 잘 파악해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외향적이고 활동적이며 사교적이라면 어느쪽이든 선택의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가 조금 혹은 많이 소심하고 내성적이라면 아이에게 많은 관심을 줄 수 있는 사립학교가 유학초기에는 보다 효과적이라 하겠습니다. 

IB Program 뭐야? 캐나다의 모든 고등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제공하는가?

한국의 국제학교, 민족사관고등학교등에서 제공하는 IB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캐나다의 모든 고등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제공하는가? 캐나다의 BC주에는 많은 고등학교가 있지만 일부 약 10개 정도의 고등학교에서 IB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IB 프로그램이란 무엇일까? 

고등학교 11학년부터 12학년까지 IB프로그램을 신청하여 잘 이수할 경우 대학에서의 일부 학점들이 인정되는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등학교에서 이 IB프로그램이나 AP프로그램을 선택해서 훌륭하게 마무리 했다면 캐나다 유명 대학에 입학신청시 우선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어떤 대학은 IB프로그램을 인정하고 다른 대학은 AP프로그램을 인정하므로 대학 입학시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IB, AP프로그램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들은 유명대학에 못가는 것은 아니지만 UBC의 경우 Full IB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을 우선 선발합니다.